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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2.07 (일)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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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 적신호! 서울시민 72.1%가 지난 1년간 도움 필요했다

정신건강 인식 추락·낙인 잔재… 청소년·청년 지원 절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예방부터 치료까지 통합 지원체계 가동!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서울센터)가 2025년 서울시민 정신건강 인식 및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서울시민 10명 중 7명(72.1%)이 최근 1년간 불안, 우울, 수면 장애 등 1개 이상의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한 것으로 드러나, 시민들의 정신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분석이다. 서울시민의 주관적 정신건강 상태 인식은 2021년 63.1%에서 2025년 53.4%로 지속 하락했다. 신체건강 인식 역시 같은 기간 44.9%에서 39.7%로 떨어지며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서울센터는 "일상 속 피로와 심리적 부담이 누적되면서 정신적·신체적 건강 모두 악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사 대상자의 평균 우울 점수는 5.8점(10점 만점)으로 "가벼운 우울" 수준에 머물렀으나 19.5%는 중간 이상의 우울 증상을 호소했다. 이는 정신건강 문제가 특정 계층이 아닌 일반 시민 대다수에게 광범위하게 퍼져 있음을 의미한다. 시민들은 정신질환을 "의학적 치료가 필요한 질병"으로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도움 요청에는 소극적이었다. 서울센터는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사회적 낙인이 여전히 존재해 지원 체계 활용을 막고 있다

RM, APEC 무대에 울려 퍼진 K-팝의 철학… “문화는 비빔밥처럼, 다양성의 조화에서 빛난다”

BTS 리더 RM, APEC CEO 서밋 첫 K팝 아티스트 연사로 참석… 창작자 지원과 문화 포용의 메시지 전하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RM(본명 김남준·31)이 세계 경제계의 리더들 앞에서 ‘K-팝’의 본질과 글로벌 문화의 미래를 이야기했다. 29일 경북 경주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에서 RM은 문화 세션의 기조 연사로 나서 “K-팝은 국경과 언어의 벽을 넘어선 창의적 소통의 상징”이라고 말했다. APEC CEO 서밋 무대에서 K-팝 아티스트가 공식 연설을 맡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RM은 ‘APEC 지역의 문화창조산업과 K-컬처의 소프트파워(창작자의 시각에서)’를 주제로 약 10분간 영어로 연설했다. 그는 “제가 태어나고 자란 대한민국에서, 세계 각국의 리더분들께 문화의 이야기를 전하게 되어 큰 영광”이라며 “올해 처음으로 문화산업이 APEC의 핵심 의제로 다뤄진 것은 창작자로서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운을 뗐다. RM은 방탄소년단이 세계적 성공을 거두기까지의 여정을 솔직하게 돌아봤다. “10년 전, 저희가 처음 해외에 진출했을 때만 해도 이런 자리에 설 줄은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당시 한국어 음악이 글로벌 무대에서 통할 수 있을지조차 의문이었죠.” 그는 “해외 공연을 위해 거리에서 춤추고, 직

SK텔레콤, ‘Table 2025’로 전국 10개 호텔서 3,000명에 미식 축제 선물

11월 29~30일 양일간 개최… 호텔 뷔페 초대권 + 아로마티카 제품 증정

SK텔레콤(대표이사 유영상)은 연말을 앞두고 T멤버십 고객을 위한 대규모 미식 이벤트 ‘Table 2025’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지난해 서울 호텔에서 300명을 초청했던 소규모 행사에서 한 단계 진화해, 올해는 전국 10개 주요 호텔에 걸쳐 총 3,000명의 고객을 초대하는 대규모 축제로 확대된다. 이번 행사는 11월 29일과 30일 양일간 진행되며, 서울·인천·경기·강원·대전·대구·부산·광주·제주 등 전국 각지의 프리미엄 호텔에서 열린다. 'Table 2025'가 진행되는 호텔은 ▲서울시에 위치한 비스타 워커힐 호텔 '더 뷔페', 포시즌스 호텔 '더 마켓 키친' ▲인천시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 '셰프스 키친' ▲경기도 더블트리 바이 힐튼 서울/판교 '데메테르' ▲강원도 카시아 속초 '비스타' ▲대전시 호텔인터시티 '타블도트' ▲대구시 메리어트 호텔 '어반 키친' ▲부산시 시그니엘 '더 뷰' ▲광주시 라마다 플라자 바이 윈덤 '파라뷰' ▲제주도 그랜드 하얏트 호텔 '그랜드 키친 뷔페' 등이다. 총 1,500명의 고객이 추첨을 통해 선발되며, 당첨된 고객은 동반 1인과 함께 호텔 뷔페 식사 2인 초대권과 아로마티카 헤어·바디 제품을 선물로 받을

초고령 사회, 치유 정원으로 마음을 잇다!

울그린트러스트-한국공항공사, 어르신 맞춤형 치유 프로그램 운영

서울그린트러스트(이사장 지영선)와 한국공항공사(KAC, 사장직무대행 이정기)가 협력해 양천구 구립양천어르신요양센터에 ‘KAC 정원 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KAC로그램은 신체적·정신적 돌봄이 필요한 이들을 위한 자연 기반 치유 공간 조성과 맞춤형 활동을 지원하며, 초고령화 사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기획됐다. 첫 번째 대상지는 서울 양천구에 위치한 구립양천어르신요양센터다. 센터 내 ‘썬큰가든’을 활용해 치유 정원을 조성하고, 치매 노인과 부양가족, 요양 종사자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식물 심기 △새집 꾸미기 △아로마테라피 등 참여형 가드닝 활동과 자연 속 휴식 프로그램 ‘초록빛 쉼’, ‘숲에서 쉼’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치매 노인의 감각 자극과 기억 회복, 돌봄 종사자의 소진 예방에 초점을 맞추며, 11월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프로그램 종료 시에는 참여자 전원이 함께하는 ‘정원 치유의 날’ 행사로 성과를 공유한다. 한국공항공사는 2023년부터 서울그린트러스트와 협력해 서울식물원 ‘거인의 정원’ 조성에 이어 이번 프로젝트를 후원했다. 이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녹색 공간 확대와 건강한 도시 환경 조성을 목표로 한 지속 가

부산영상위원회, 2025 ACFM서 최대 규모 공동부스 운영

아시아-부산 영화산업 연결 "글로벌 네트워킹 허브로 도약"

부산영상위원회(운영위원장 강성규)는 오는 9월 20일부터 23일까지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열리는 ‘2025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ACFM)’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공동부스를 운영하며 아시아와 부산 영화산업의 가교 역할을 자처한다. 이번 공동부스는 부산의 영화 제작 인프라 홍보부터 지역 영화인 지원, 아시아 네트워크 강화, 산업 현안 논의까지 네 가지 핵심 섹션으로 구성돼 글로벌 네트워킹과 비즈니스 협업을 위한 종합 플랫폼으로 기능할 예정이다. 먼저 부산영상위원회 홍보 부스는 부산의 독보적인 촬영 인프라를 알리는 데 초점을 맞춘다. 해운대 해변부터 감천문화마을까지 다채로운 로케이션을 소개하는 한편, 부산영화촬영스튜디오의 첨단 세트장과 부산영상후반작업시설의 색보정·CG 기술 등 제작 역량을 집중 홍보한다. 이와 함께 지역 제작사를 위한 촬영 허가 절차 간소화, 장비 대여 할인 등 실질적 지원 정책을 안내하며 국내외 제작사 유치를 목표로 한다. 영상산업센터 공동부스는 부산에서 활동하는 영화인과 기업·기관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홍보 거점으로 운영된다. 독립영화사, VFX 기업, 배우 에이전시 등이 자사 프로젝트를 전시하고 투자사와의 1:1 매칭을 진행하는

박진영, 대통령 직속 대중문화교류위원회 공동위원장 발탁…K팝으로 여는 ‘문화 외교’의 새 장

“꿈은 여전하다, K팝의 세계화” 박진영, 대중문화교류위원회 첫 발언에 담긴 각오

가수이자 프로듀서, 그리고 JYP엔터테인먼트의 창립자 박진영이 대통령 직속 대중문화교류위원회의 공동위원장으로 공식 임명되며 또 하나의 굵직한 이력을 쌓았다. 9일 발표된 이번 인사는 한류 콘텐츠가 세계 시장에서 그 어느 때보다 주목받고 있는 시점에서, 박진영이 가진 현장성과 글로벌 감각을 제도권 안으로 끌어들인 상징적 결정으로 해석된다. 박진영은 임명 소식을 직접 자신의 SNS를 통해 전하며 “정부 일을 맡는다는 것이 엔터 업계 종사자로서는 매우 부담스럽고 걱정스러운 일이었지만, 지금 K팝이 맞이한 특별한 기회를 반드시 살려야 한다는 생각에 결심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2003년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직접 음반사들을 찾아다니며 홍보 자료를 돌렸던 일화, 그리고 2009년 원더걸스를 빌보드 핫100 차트에 올린 경험을 회상하며 “그때나 지금이나 제 꿈은 같다. K팝이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것”이라는 일관된 목표를 강조했다. 실제로 박진영은 지난 20여 년간 K팝의 세계화를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그는 JYP를 설립한 이후 god, 비, 원더걸스, 트와이스, 스트레이 키즈, 있지(ITZY) 등 수많은 글로벌 아티스트를 배출하며 K팝 시스템의 초

김포의 숨은 보석, 애기봉평화생태공원 전국 관광지 순위 2위 달성!

지역 명소 넘어 대한민국 대표 생태 관광지로 도약! 외국인 관광객 5배↑ 스타벅스 한정판 굿즈로 글로벌 관심 집중, 방문객 폭증!

김포시의 대표 안보관광지인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이 한국관광데이터랩이 발표한 2025년 7월 전국 핫플레이스 순위에서 2위에 오르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번 성과는 평화와 생태를 주제로 한 독특한 관광 자원과 접근성 향상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 특히 외국인 관광객 수가 전년 동월 대비 5배 이상 급증하며 국제적 인지도를 입증했다.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의 인기는 스타벅스 코리아와의 협업으로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지난 13일부터 공원 내 스타벅스 매장에서 판매 중인 ‘김포 애기봉’ 한정판 굿즈는 머그컵과 텀블러에 애기봉 전망대, 평화의 종, 문수산성, 조강과 북한 전경 등 김포의 상징적 이미지를 담았다. 이는 스타벅스가 광역시가 아닌 기초지자체와 협업한 최초 사례로, 해외 유명 도시 굿즈와 나란히 전시되며 관광객들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한 외국인 관광객은 “뉴욕, 하와이 굿즈와 함께 김포 제품을 소장하니 특별한 추억이 될 것 같다”며 기쁨을 표했고, 현지 방문객 역시 “글로벌 브랜드를 통해 김포가 세계에 알려진 것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이 같은 소식에 힘입어 평일 대비 방문객이 4배 증가했으며, 8월 15~17일 연휴 기간에는 하루 평균 2,000명 이상이 몰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