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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18 (토)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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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부터 짜장면까지”… ‘연의 편지’, 한국 감성 제대로 품은 K-애니의 등장

올가을, 한국 애니메이션이 제대로 ‘우리 이야기’를 선사한다.

지난 10월 1일 개봉한 극장용 애니메이션 ‘연의 편지’가 한국적 정서를 세심하게 녹여낸 ‘K-애니메이션’의 새로운 도약점으로 주목받으며 관객들과 만나고 있다. ‘연의 편지’는 전학생 소리가 책상 서랍에서 발견한 한 통의 편지를 계기로, 편지 속 힌트를 따라 다음 편지를 찾아가는 여정을 그린다. 2018년 네이버웹툰에서 연재된 조현아 작가의 동명 웹툰을 원작으로 하며, 보편적인 성장 서사에 한국적인 감성이 유려하게 녹아든 작품이다. 특히 이번 작품이 주목받는 이유는 국내 관객들에게 낯익은 일상 풍경과 소품들이 정성스레 녹아 있다는 점이다. 코레일 열차, 짜장면 배달, 유선전화기, 도서카드, 카세트테이프, 라면 박스가 쌓인 아지트까지.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요소들이 장면 곳곳을 채우며 아날로그 향수를 자극한다. 배경 또한 철저한 고증을 거쳤다. 제작진은 서울 동호대교, 하동 시골마을, 원주 기찻길 등 실제 장소를 수차례 답사해 풍경의 생동감을 살렸고, 교실 장면에서는 실제 학생들의 필기 도구와 자리를 관찰해 디테일을 살렸다. 그 결과, 관객은 ‘애니메이션’임에도 불구하고 실제 한국의 여름날을 스크린에서 마주하는 듯한 경험을 하게 된다. 주인공 ‘

윤가은 감독, 6년 만의 귀환… '세계의 주인'으로 핑야오 영화제 2관왕 쾌거

토론토에 이어 핑야오까지 사로잡다… 10대의 복잡한 내면, 세계가 공감한 이야기

윤가은 감독이 6년 만에 선보인 신작 ‘세계의 주인’이 제9회 핑야오 국제영화제에서 심사위원상과 관객상을 동시에 수상하며 한국 영화의 저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토론토 국제영화제에 이어 연이어 해외 영화제를 사로잡은 이번 수상은, 섬세한 감정 묘사로 정평이 난 윤 감독 특유의 연출력과, 작품이 지닌 보편적 메시지가 세계 무대에서 통한 결과다. 영화 ‘세계의 주인’은 전교생이 참여한 서명운동을 홀로 거부한 여고생 '주인'이 의문의 쪽지를 받기 시작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다. '관심'과 '고립'이라는 현대 청소년의 내면을 집요하게 탐색하며, 보는 이로 하여금 스스로의 존재 방식에 대해 질문을 던지게 한다. 윤 감독은 ‘우리들’과 ‘우리집’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의 세계를 섬세하게 포착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평단에서도 주목받아 왔다. 6년 만의 복귀작인 ‘세계의 주인’은 토론토 국제영화제 플랫폼 섹션에 한국 영화로는 사상 처음 초청되며 그 시작부터 의미를 더했다. 이후 핑야오 국제영화제에서는 국제신인경쟁 부문 ‘크라우칭 타이거스’ 섹션에 초청돼, 11편의 경쟁작 중 가장 강한 인상을 남긴 작품으로 꼽혔다. 영화제 창립자 지아장커 감독은 “'세계의 주인'이 중

“이 구역 보스는 나야 나!”…조우진·박지환·이규형·황우슬혜, 웃음 폭발 코믹액션 ‘보스’ BIFF 뜨겁게 달궜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유쾌한 공식 행보 마친 ‘보스’, 10월 3일 극장 개봉 앞두고 기대감 ‘후끈’

조직 보스 자리를 두고 치열한 듯 보이지만 실은 기꺼이 ‘양보’하는 전대미문의 조직 코미디가 올가을 극장가에 등장한다. 영화 '보스'가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BIFF)에서 첫 상영을 통해 관객들과 만나며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다. 오는 10월 3일 개봉을 앞둔 ‘보스’는 조직의 미래가 걸린 차기 보스 선출을 앞두고, 각자의 ‘인생 꿈’을 이루기 위해 보스 자리를 기피하는 조직원들의 역설적인 대결을 그린 코믹 액션물이다. 전형적인 ‘조직 영화’ 문법을 비트는 유쾌한 설정과 배우들의 개성 넘치는 연기가 어우러져 신선한 웃음을 예고한다. 이번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보스’는 ‘한국영화의 오늘-스페셜 프리미어’ 부문에 공식 초청되어, 오픈토크와 관객과의 대화(GV) 행사 등을 통해 예비 관객들과 특별한 시간을 가졌다. 현장에는 라희찬 감독을 비롯해 주연 배우 조우진, 박지환, 이규형, 황우슬혜 등이 참석해 열띤 호응을 이끌어냈다. 연출을 맡은 라희찬 감독은 “‘보스’는 현장의 유쾌한 에너지 속에서 배우와 스태프들이 함께 쌓아올린 작품”이라며 협업 중심의 제작 과정을 강조했다. 이어 “기존의 조직 영화에서 벗어나, 인간적인 욕망과 웃음을 동시에 담고 싶었다”고 덧붙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