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케이팝데몬헌터스' 포스터 [넷플릭스]](http://www.museonair.co.kr/data/photos/20250728/art_17518706294522_0f3781.jpg?iqs=0.4331564792074397)
K팝과 판타지 애니메이션이 결합된 넷플릭스 영화 ‘K팝 데몬 헌터스’의 오리지널 사운드트랙(OST)이 글로벌 음원 시장을 강타하고 있다. 가상 아이돌이 주인공인 이 작품의 OST 수록곡 ‘Your Idol’은 7월 4일(현지시간) 스포티파이 미국 ‘데일리 톱 송’ 차트 1위에 오르며 실존 아이돌 그룹의 성과를 뛰어넘는 이례적인 기록을 세웠다.
특히 K팝 그룹으로서 이 차트 정상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금까지는 방탄소년단(BTS) 멤버 정국과 지민, 블랙핑크 로제가 솔로곡으로만 정상을 차지한 바 있어, 그룹 단위 또는 가상 캐릭터의 1위는 새로운 이정표로 평가된다. 더욱이, ‘K팝 데몬 헌터스’의 OST는 단 한 곡의 반짝 성공이 아닌, 전체 앨범이 고르게 인기를 얻고 있어 눈길을 끈다. ‘Golden’이 2위, ‘How It’s Done’은 8위, ‘Soda Pop’이 10위에 올라 OST 네 곡이 미국 스포티파이 톱10을 석권했다.
![ 사진 : '케이팝데몬헌터스' 포스터 및 헌트릭스[넷플릭스]](http://www.museonair.co.kr/data/photos/20250728/art_17518706289409_b9d226.jpg?iqs=0.11247356214305515)
영화 ‘K팝 데몬 헌터스' OST 앨범은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도 8위를 기록하며 작품성과 상업성을 동시에 입증했다. 대표곡 ‘Your Idol’과 ‘Golden’은 빌보드 ‘핫 100’과 영국 오피셜 싱글차트 ‘톱 100’에도 진입했고, 이로써 북미와 유럽 양대 시장에서 동시에 통하는 콘텐츠 파워가 확인된 셈이다.
‘K팝 데몬 헌터스’는 무당의 정체를 숨긴 인기 걸그룹 헌트릭스가 악령 세계에서 탄생한 보이그룹 사자 보이즈와 벌이는 대결을 그린 애니메이션으로, 한국의 전통 설화와 K팝 팬덤 문화를 결합한 독창적 세계관으로 화제를 모았다. 도깨비, 저승사자, 한옥, 낙산공원, 라면과 김밥까지 한국적인 요소가 자연스럽게 스토리 안에 녹아들어 글로벌 시청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 사진 : '케이팝데몬헌터스' 사자보이즈[넷플릭스]](http://www.museonair.co.kr/data/photos/20250728/art_17518706279868_05033c.jpg?iqs=0.7735488116604936)
OST 제작에는 빅뱅·블랙핑크 등 글로벌 K팝 히트곡을 탄생시킨 더블랙레이블의 테디, 쿠시, 빈스 등 정상급 프로듀서들이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실제 아이돌 음악의 정서와 구성을 차용하면서도 EDM, 훅팝, R&B 등 다양한 장르를 캐릭터 서사에 맞춰 정교하게 설계했다는 점이 높이 평가받고 있다.
무엇보다 이번 성과의 의미는 단순한 흥행을 넘어선다. 실존하지 않는 가상 아이돌 그룹이 팬덤을 형성하고, 현실 음원 시장에서 경쟁력을 입증한 것은 K팝 산업의 새로운 전환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로 해석된다. 팬들은 영화 속 그룹의 서사, 멤버 간의 갈등, 세계관의 설정을 기반으로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활발한 2차 창작과 해석을 이어가고 있으며, 이는 실존 아이돌 팬덤에서나 볼 수 있었던 몰입 현상을 가상 콘텐츠에서도 구현 가능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가요계 관계자는 “사자 보이즈와 헌트릭스는 단순한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넘어, 현실 아이돌 시장을 위협할 만큼 탄탄한 세계관과 음악성을 갖췄다”며 “K팝이 콘텐츠 중심으로 재편되는 흐름 속에서 이 작품은 새로운 산업적 모델을 제시한 첫 사례로 남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K팝 데몬 헌터스’는 단순히 ‘K팝을 차용한 콘텐츠’를 넘어, 그 자체로 K팝을 재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엔 더 이상 실존 여부가 중요치 않은 더욱 실감 나고 강력해진 가상 아이돌이 자리하고 있다.
사진 : '케이팝데몬헌터스' 포스터 및 헌트릭스와 사자보이즈[넷플릭스]